다초점 인공수정체로 노안교정, 부작용 없을까?

등록상담

다초점 인공수정체로 노안교정, 부작용 없을까?

다만다 0 98 2023.02.19 21:12
백내장 치료를 받아야 하는 중장년이 많이 하는 고민 중 하나가 노안교정이다. 백내장을 치료하려면 인공수정체 삽입술을 받아야 하는데, 이때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이용하면 노안교정도 가능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다초점 안경만 하더라도 초점이 여러 개라 어지러워 사용하지 못한다는 사람이 적지 않다.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이용해 노안교정을 받아도 괜찮은 걸까?

효과 높고 안전… 녹내장·당뇨망막증 있으면 효과 없을 수도
한국보건의료연구원(NECA)의 '노안교정술' 의료기술재평가사업에 따르면,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이용한 노안교정은 노안 개선 효과가 우수하고, 환자 시술 만족도가 높다. 시술 관련 합병증이 발생한 경우도 거의 없다. 일부 연구에서 시술 후 안구건조증, 잔여 굴절 이상 등으로 인한 추가 교정 시술, 합병증으로 수정체 뒷주머니인 후낭에 혼탁한 막이 생기는 후낭혼탁 등이 보고되긴 했으나 대부분은 수술로 인한 합병증이 발생하지 않았다.

다만,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이용한 노안교정 시술 자체가 부작용이 없는 건 아니다. 보건의료연구원은 "다초점 인공수정체는 원래 망막에 여러 개의 초점이 맺히는 달무리나 눈부심 현상이 흔한 부작용으로 알려졌다"며, "야간활동이나 야간운전을 많이 하는 경우 다초점 인공수정체 시술 전 시각 관련 불편감이 발생할 수 있음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http://i-haus114s.com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이용한 노안교정 시술은 유용한 시술이나 누구나 받을 수 있는 시술이 아니라는 점도 알아야 한다. 황반변성이 진행 중이거나 녹내장, 당뇨망막증 등 다른 안과질환이 있는 경우,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이용한 노안교정술을 해도 시력이 개선되지 않을 수 있다. 그 때문에 다른 안과질환을 앓는 환자는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이용한 노안교정 시술 대상이 되지 않는단 점을 기억해둘 필요가 있다.
http://i-haus114f.com

한편,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이용한 노안교정 시술은 나이가 들어도 시력 교정 효과가 유지된다. 그러나 시술 후 황반변성이나 녹내장, 당뇨망막병증 등 다른 안과질환이 생기면 시력이 저하될 수 있다.
http://i-haus114l.co.kr

Comments